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BHAG목표: 완벽한 공부법을 읽고
    생각정리 2021. 4. 23. 00:09

    BHAG 목표

    •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
    • Big Hairy Audacious Goal
    • 인생을 마감하는 순간 무슨 일을 했을지 떠올렸을 때 대답하고 싶은 목표 

     

    SMART 목표

    • 구체적이고(Smart), 측정가능하며(Measurable), 성취할 수 있고(Attainable), 현실적이며(Realistic), 시간 계획(Timeline)이 가능한 목표

     

    BHAG 목표 달성 방법

    1. BHAG 목표를 세운다.
    2.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SMART목표를 계속해서 세분화 시킨다.
    3. 오늘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동하는지까지 세세하게 계획을 잡는다.
    4. 이렇게 하루하루 단기 목표를 이루어 간다면 결국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장기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내 생각

     개발자 취준이 생각보다 장기화되며 목표의식이 조금 희미해졌습니다. 또한 주변에 친구들이 하나둘씩 취업을 하며 조급함은 커졌습니다. 포트폴리오 준비, 코딩 테스트 준비등을 열심히 하고 있지만 왠지 모를 불안감이 올라왔습니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2년 전에 감명 깊게 읽었던 '완벽한 공부법'을 꺼내 읽었습니다. 목차를 넘기다 현재 내가 목표 부분이 부족하다 생각하여 '목표'파트를 읽었습니다. 목표의 이로운 점, 성장 목표를 가져야 하는 이유,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 방법 등을 저자의 사례와 다양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책 내용 이해에 멈추지 않고, 바로 나의 목표 설정에 적용시켰습니다. 우선 BHAG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내가 왜 전공을 바꿔 개발자를 하려 하는지? 개발자가 돼서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죽기 전에 돌아본다면 어떤 모습이 기억이 남을지 생각해봤습니다. 저의 BHAG목표는 세상 50% 사람의 삶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가 되는 것입니다. 개발을 처음 시작할 시절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때 대단히 큰 성취감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이 목표를 생각하는 것 만으로 가슴이 뛰고 마음이 웅장해집니다. 하지만 아직 까마득한 먼 미래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SMART 단기 목표를 세웠습니다. 또한 시간관리를 위해 *데일리 리포트도 다시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BHAG 장기 목표는 도착지를 알려주는 불빛으로 생각하고, 단기 목표를 꾸준히 이뤄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매일매일을 충실히 살다 보면 언젠가는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를 이루는 날이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 데일리 리포트: 하루를 10분 단위로 나눠서 무엇을 했고 얼마나 집중했는지를 기록하여 목표 달성 여부와 반성해야 할 사항 확인을 도와주는 기록표입니다.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 신영준 지음)

    '생각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회고록  (1) 2023.12.18
    관광학도 출신의 2020년 회고록  (2) 2021.02.02
    이길 수 있다, 절대 망하지 않는다.  (1) 2021.01.27
    에너지를 집중하는 노련함  (0) 2020.10.19
CokeWorld DevLog